본문 바로가기
도모 편집국/뉴스레터

도모 뉴스레터: 조선공산당 창당 100주년 특별호

by Domoleft 2025. 4. 17.
 
<도모> 조선공산당 창당 100주년 특별호
다시, 길을 나서다
 
 
편집장의 말: 다시, 길을 나서다
 
"월 1회 발송되며 지난 4월 1일 여러분께 뉴스레터를 보내 드린 바 있는 <도모>가, 어쩐 일로 고작 2주밖에 지나지 않은 지금 다시 뉴스레터를 발송하고 있는지 도모를 구독해 오신 분들이라면 이 글을 읽으며 조금 궁금해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 도모 뉴스레터가 여러분께 찾아가는 오늘은 4월 17일입니다. 한반도 최초의 사회주의 정당, 노동자·민중의 정당이었던 조선공산당이 창당된 1925년 4월 17일로부터 정확히 100년이 되는 날입니다."
 
 
<조선공산당 창당 100주년 특별기획>
[기획기사] 조선공산당 창당 100주년, 반공주의에서 평등으로
 
"한반도의 첫 사회주의 정당 조선공산당 창당 100주년인 2025년, 지금의 진보정치는 조선공산당이라는 역사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또 계승해야 하는가? 반공주의에 맞서는 '기억 투쟁'의 관점에서 한국의 진보정치와 사회운동이 조선공산당을 비판적으로 계승해야 하는 이유를 함께 고민해 보자."
 
[역사] 카프(KAPF) 100주년 - 해방 조선에 사회주의 예술을 허하라
 
"조선공산당 창당 100주년인 2025년, 잊어서는 안 될 또 하나의 100주년이 있다. 1925년 조선공산당과 동시기 창설된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카프)의 100주년이다. 짧은 역사 속에서도 한반도의 예술운동에 지울 수 없는 족적을 새긴 카프의 역사와 그들이 남긴 것을 함께 돌아본다."
 
[도모서재] 우리는 어디에 서 있는가: <조선공산당 평전> 서평
 
"조선공산당 창당 100주년인 2025년.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시작된 노동자·민중 정치세력화 운동의 시작점으로부터, 오늘의 우리는 무엇을 되돌아볼 수 있는가? 2025년 오늘 대학생 진보정당 활동가 박겸도의 <조선공산당 평전> 서평을 '도모서재'에 게재한다."
 
 
[정치] 윤석열, 그 다음에는?
 
"내란수괴 윤석열이 장장 123일만에 드디어 파면되었다. 그러나 윤석열 다음의 세상을 맞이한 광장에는 이미 '승리한 우리'라는 구호만으로 묶일 수 없는 분명한 균열과, 그 균열을 애써 덮으려는 움직임이 드러나고 있다. 균열과 다름을 두려워하지 말고 새로운 세상에 대한 논쟁을 시작하자 외치는 정재환 전환 집행위원장의 글을 게재한다."
 
[정치] 진보정치의 조기대선, 어떻게 준비되고 있나?
 
"코 앞으로 다가온 조기대선, 진보 3당(노동당, 녹색당, 정의당)과 사회운동·노동운동 세력은 진보정치 사상 최초의 대선 공동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극우화와 민주당의 우경화 속, 독자적 진보정치 세력의 조기대선이 어떻게 준비되고 있고 그 과정에 어떤 쟁점이 있는지 함께 톺아보자."
 
 
사회대전환 연대회의 대선 후보 선출에 함께해주세요!
 
‘함께 평등으로! 함께 체제전환 정치로!’ 동행을 요청드립니다.
우리는 윤석열 파면 광장투쟁에서 울려 퍼진 '민주주의-평등-연대'의 목소리를 기억합니다. 그 목소리는 시대의 변화, 정치의 변화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가 직면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체제전환 정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노동운동-사회운동-진보정당 세력이 모였습니다.
 
‘체제전환 정치’를 기치로 내건 ‘사회대전환 연대회의’의 회원이 되어 주세요. 공동 대선후보를 선출하는 선거인단이 되어 주세요.
사회대전환 연대회의의 회원이 되어 우리의 손으로 우리 후보를 만들어가요!
 
 
* <도모> 5월호는 본 특별호 발간 및 조기대선 관련 일정으로 인해 본래 발간일자로부터 약 1주일 미뤄진 5월 9일(금)에 발간 예정입니다.
진보정치와 사회운동,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겠습니다
후원과 뉴스레터 및 텔레그램 채널 구독으로 <도모>와 함께해 주세요!